🤨

자바스크립트란?


자바스크립트 공부하기 전에 간단하게 알아보는 자바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가 뭐야?

자바스크립트는 1995년에 웹 페이지에 프로그램을 더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Netscape Navigator라는 브라우저에서 처음 사용됐다. 그 후 다른 모든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되게 된다.

웹 페이지에 프로그램을 더한다는게 무슨 뜻일까? 페이스북에서 메뉴 버튼을 눌렀을 때 메뉴가 나오고, 채팅 버튼을 누르면 채팅창이 뜨고, 자동으로 슬라이드가 넘어가는 캐러셀(carousel)등 반응적인 부분을 구현할 수 있다는 의미다!

자바스크립트가 Netscape 밖에서도 사용되면서, JavaScript라는 언어가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표준 문서의 필요성이 생겨났다. 그래야 여러 회사가 "우리 브라우저는 자바스크립트 사용 가능~" 했을 때, 같은 자바스크립트라는 언어를 말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생겨난 것이 ECMAScript standard이다. JavaScript랑 ECMAScript는 같은 언어를 지칭한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가장 최신 버전은 2021년에 나온 ES12이다.

자바스크립트는 쉽다?

자바스크립트는 초보자가 프로그래밍을 쉽게 할 수 있게 하기위해 설계됐다. 그래서 코드를 더럽고 오류가 많게 짜도 어떻게든 돌아가도록 어떻게든 해석해서 실행을 시킨다. 즉, 자유도가 높다. 하지만 실제로는 시스템에서 문제를 지적해주지 않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문제를 찾기 더 어려워진다. 하지만 이런 유연성에도 장점은 존재한다. 좀 더 규칙을 중요시 하는 언어로는 불가능한 다양한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 여지가 있어 자바스크립트의 일부 단점을 극복할 때 사용할 수 있다.

Java 아닙니다.

이름에 'Java'가 들어가서 뭔가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전혀 없다. 자바스크립트가 만들어질 당시 Java가 한창 뜨거웠다. 이 인기에 편승하려고 'JavaScript'라고 지었다고 한다.


참조: Eloquent Java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