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anilla Javascript로 구현하는 SPA - 컴포넌트 만들기


발단

새로운 프로젝트가 '웹 페이지'보다는 '어플리케이션'에 가까웠으면 했기에 SPA로 개발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이전에 React를 사용해봤었기 때문에 또 React를 사용하면 수월하게 개발할 수 있었다. 하지만, 프로젝트 크기가 작아서 React로 개발해봤자 뭔가 새로 배울게 없을 것 같았다.

그래서 "프로젝트 규모가 작으니까 vanilla javascript로 SPA를 구현해보면 재밌지 않을까?"라고 생각했고, 생각을 행동으로 옮겼다.

그리고 고통은 시작됐다.

필요한 것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다. 제일 처음으로 제일 인기있는 SPA 프레임워크인 React와 Vue의 공통적인 특징을 톺아보았다.

  • 컴포넌트

React와 Vue는 웹 UI를 컴포넌트 단위로 구성한다. 스스로 상태를 관리하는 캡슐화된 컴포넌트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증가시켜 준다.

  • 선언적(declaritive) 렌더링

React와 Vue는 선언적인 패러다임을 사용한다. DOM을 직접 조작해 뷰를 변경하는 것이 아닌, '상태'를 변경하면 프레임워크가 알아서 DOM을 변경시켜준다. 즉, "무엇을"을 보여줄지 정의해주면 프레임워크가 "어떻게" 화면에 보여주게 된다. 이것을 공식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다.

1f(state) = view
  • Virtual DOM

Virtual DOM을 통해 실제 DOM 변화를 최소화한다. Virtual DOM은 뷰에 변화가 있다면, 그 변화가 실제 DOM에 적용되기 전에 Virtual DOM에 적용시키고 최종 결과만 실제 DOM에 전달한다. 만약 20개의 변화가 있다면 Virtual DOM은 변화된 부분만 가려내어 실제 DOM에 전달하고 실제 DOM은 그 변화를 1회로 인식하여 단 한 번의 렌더링 과정만 거치게 된다.

React와 Vue 둘 다 UI를 상태를 가지는 개별 컴포넌트로 분리해 개발하고 virtual DOM으로 최적화한다. 일단 최적화는 나중에 적용하기로 하고 제일 핵심인 컴포넌트를 먼저 개발하게 됐다.

전체적인 구조 잡기

프로젝트의 구조를 잡기 위해 일단 제일 친숙한 React의 가장 기본적인 구조를 봤다.

React 앱의 최상단인 index.js에서 ReactDOM.render로 root에 App.js를 렌더해준다. 이때 root는 html body의 유일한 요소다. 즉, 이 유일한 요소 안에 App.js를 그려넣는 것이다.

1import React from 'react';
2import ReactDOM from 'react-dom';
3import App from "./components/App"
4
5ReactDOM.render(
6 <App></App>,
7 document.getElementById('root')
8);

이를 참고해서 나도 HTML의 body에 id=rootdiv 요소 하나만을 두고, 컴포넌트를 달아주기 위해 index.js를 만들어줬다.

컴포넌트 만들기

웹 컴포넌트를 사용해볼까?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하면서 '웹 컴포넌트'를 접했었다. 웹 컴포넌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확인하자.

"브라우저 내장 기능이 제공하는 웹 컴포넌트를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해서 바로 실천으로 옮겼다.

결과는 처참했다. 웹 컴포넌트는 웹 프레임워크에서 제공되는 컴포넌트와는 느낌이 너무 달랐다. 웹 컴포넌트는 커스텀 요소 생성, 쉐도우 DOM, 템플릿으로 구성되는데, 이 구성 요소들이 아직은 각각 따로 노는 느낌이였다. 특히 웹 컴포넌트 작성은 어찌어찌 했어도, 이를 실제 사용할 HTML에 불러올 방법이 모두 야매스러웠다.

물론 내가 초보라서 이상하게 사용했을 수도 있다... 혹시 잘 사용된 예시가 있다면 레퍼런스 부탁드립니다ㅜㅜ

"어떻게든 활용할 수 없을까"해서 이러저리 2주 정도 만져보다가, "이건 프레임워크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컴포넌트 라이브러리를 만들 때 사용하는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다른 방법을 찾았다.

Vanilla Javascript 컴포넌트

남은 방법은 직접 만드는 것 뿐이다. 다시 한 번 React를 살펴보자.

React는 클래스형 컴포넌트와 함수형 컴포넌트가 있는데, 나는 클래스형 컴포넌트를 참고했다. 클래스형 컴포넌트를 참고하면 React 컴포넌트의 생명주기를 이해하는데 유용할 것 같았고 React도 처음에는 클래스형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클래스형 컴포넌트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난 후 함수형 컴포넌트로 리펙토링 하는 것이 목표다.

React 공식문서의 React.Component 부분을 보자. 특히 컴포넌트의 생명주기에 집중해보자.

생성

React의 컴포넌트는 생성될 때 메서드들이 아래 순서대로 호출된다.

  1. constructor: state를 초기화 하거나 메서드를 바인딩 할 때 사용된다.
  2. render: 내용 반환
  3. componentDidMount: 컴포넌트가 마운트된 직후 호출된다. 외부에 데이터를 불러오거나 자식 컴포넌트를 달아줄 때 사용한다.

일단 메서드 안의 내용은 빼고 Component 안에 쭉 채워 넣어보자.

1class Component {
2 constructor() {}
3 render() {}
4 mounted() {}
5}

이제 메서드 안을 채워보자.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들게 되면 ReactDOM.render처럼 실제 DOM의 '어떤 요소' 밑에 컴포넌트가 렌더링 돼야한다. 나는 가상 DOM을 사용하지 않고 실제 DOM에 바로 넣어버릴 것이기 때문에, 생성자에서 컴포넌트를 렌더링할 타겟 요소를 인자로 받아 저장하게 하고 render에서 타겟 요소 안에 컴포넌트의 내용을 출력하게 했다.

그리고 React 컴포넌트의 생성 때 생명주기와 비슷하게 constructor 호출 후 안에서 render, mounted가 순서대로 호출되게 했다. 하지만 이러면 constructor에서 state를 초기화 하거나 메서드를 바인딩하기 어려워진다. 따라서 원래 constructor의 역할을 떼어내서 setup이라는 메서드를 새로 만들어주자.

1class Component {
2 constructor(target) {
3 this.target = target;
4 this.setup();
5 this.render();
6 this.mounted();
7 }
8 setup() {}
9 render() { this.target.innerHTML = ``; }
10 mounted() {}
11}

변경

컴포넌트의 상태가 변했을 때는 메서드들이 아래 순서대로 호출된다.

  1. setState: state를 변경한다.
  2. render
  3. componentDidUpdated

마찬가지로 일단 넣어보자.

1class Component {
2 constructor(target) {
3 this.target = target;
4 this.setup();
5 this.render();
6 this.mounted();
7 }
8 setup() {}
9 render() { this.target.innerHTML = ``; }
10 mounted() {}
11 setState() {}
12 updated() {}
13}

setState를 하면 state를 변경해준 후 renderupdated를 순차적으로 호출해주면 된다. 여기에 추가해서 renderupdated사이에 mounted를 넣어서 데이터와 하위 컴포넌트를 로드해줘야 한다.

여기에 props를 추가해주고 render의 내용 부분을 template으로 따로 빼주었다.

1class Component {
2 constructor(target) {
3 this.target = target;
4 this.prop = prop;
5 this.setup();
6 this.render();
7 this.mounted();
8 }
9 setup() {}
10 template() { return ``; }
11 render() { this.target.innerHTML = this.template(); }
12 mounted() {}
13 setState(newState) {
14 this.state = { ...this.state, ...newState };
15 this.render();
16 this.updated();
17 }
18 updated() {}
19}

이 정도면 어느 정도 내가 원하던 컴포넌트를 구현한 것 같다.

프로젝트에 적용

프로젝트에 적용된 모습은 아래와 같다.

1.
2├─ index.html
3└─ src
4 ├─ index.js
5 ├─ App.js
6 └─ core
7 └─ Component.js
  • index.html
1<!DOCTYPE html>
2<html lang="ko">
3<head>
4 <meta charset="UTF-8">
5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
6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7 <title>title</title>
8</head>
9<body>
10 <div id="root"></div>
11 <script type="module" src="./index.js"></script>
12</body>
13</html>
  • index.js
1import App from "./App.js";
2
3new App(document.getElementById("root"));

참조:
Vanilla Javascript로 웹 컴포넌트 만들기
https://library.gabia.com/contents/8284/
https://ko.reactjs.org/
https://kr.vuej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