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이란?


인터넷

컴퓨터로 연결하여 TCP/IP라는 통신 프로토콜을 이용해 정보를 주고받는 컴퓨터 네트워크

인터넷은 전세계적으로 연결된 컴퓨터망이다. 컴퓨터는 이 거대한 컴퓨터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TCP/IP 통신 프로토콜을 통해 정보를 주고받는다.

네트워크

간단한 네트워크

가장 간단한 통신 예시를 생각해보자. 두 컴퓨터가 통신이 필요할 때, 두 컴퓨터를 하나의 케이블로 연결시켜주면 통신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만약 컴퓨터가 10개가 통신을 하고싶다면? 각 컴퓨터마다 9개의 연결이 필요하고, 케이블은 총 45개가 필요하게된다. 컴퓨터가 10대만 돼도 이렇게 복잡해지는데, 만약 컴퓨터가 10만개, 100만개가 된다면... 아주 끔찍한 일이 벌어질 것 같다.

네트워크 속 네트워크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라우터를 사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의 각 컴퓨터를 라우터에 연결한다. 라우터는 내가 보낸 메시지를 올바른 목적지까지 보내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되면 10개의 컴퓨터로 이루어진 네트워크는 케이블 10개만 있으면 모두 연결될 수 있다.

라우터를 이용하면 여러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연결할 수 있다. 하지만, 수백, 수천, 수십억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기에는 아직 무리가 있다. 라우터 한 개로는 어렵지만 라우터가 여러개 있다면 이것도 충분히 가능하다. 라우터끼리도 연결될 수 있다. 10 대의 컴퓨터가 연결된 라우터 2개가 서로 연결되면, 20 대의 컴퓨터를 하나의 연결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 이렇게 컴퓨터를 라우터에 연결하고, 라우터를 라우터에 연결함으로써 네트워크를 무한히 확장할 수 있다.

이때까지 방식으로 연결하는 것이 좋기는 한데... 예를 들어, 서울과 부산 사이에 통신은 어떻게 해야할까? 서울에서 부산까지 컴퓨터와 라우터를 쭉 이어야 할까?

이미 존재하는 전화기 기반의 시설을 사용해보자. 전화기 기반의 시설은 이미 세계 어느 곳과도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네트워크를 전화선과 잇기 위해서는 모뎀이라는 특수한 장비가 필요하다. 모뎀은 우리 네트워크의 정보를 전화 시설에서 처리할 수 있는 정보로 바꾸고, 또 그 반대를 해준다.

전화기 기반 시설에 연결된 상태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ISP(Internet Service Provider)에 연결해야 한다. ISP는 모두 연결되는 특수한 라우터를 관리하고, 다른 ISP에 접근할 수 있는 회사이다. 우리나라에는 다 알다시피 KT, SKT, LG U+가 있다. 우리 네트워크에서 보낸 메시지는 ISP 네트워크를 통해 목표 네트워크로 전달된다.

인터넷은 이런 네트워크 인프라로 구성된다.

참조: MDN